故事成語 (고사성어)
한마디로 고사에서 연유한 말이라고 하지만, 여기에는 신화·전설·역사·고전·문학 작품 등에서 나온 말이 포함된다. 이러한 말들은 교훈·경구·비유·상징어 등으로 기능하고, 또 관용구나 속담으로 쓰이어, 표현을 풍부하게 꾸며준다.
한국·중국에서 발생한 고사성어는 〈어부지리〉처럼 4자 성어가 대부분이지만, 단순한 단어로서 예사롭게 쓰는 〈완벽〉이나 벼슬에서 물러난다는 〈계관〉, 도둑을 뜻하는 〈녹림〉 등도 고사성어에 속한다. 또 흔히 쓰는 〈등용문〉 〈미망인〉과 같은 3자 성어도 있으며, 아예 8자, 9자로 된 긴 성구도 있다.
한국에서 발생한 고사성어 역시 4자 성어가 많다. 그 출처는 《삼국유사》 《삼국사기》 등의 역사서, 《춘향전》 《구운몽》과 같은 구소설, 《순오지》와 같은 속담집 등이다. 이 중 우리가 흔히 쓰는 말은 〈오비이락〉 〈적반하장〉 〈초록동색〉 〈함흥차사〉 〈홍익인간〉 등이다. 그러나 우리가 속담처럼 쓰는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 〈언 발에 오줌누기〉 〈호랑이도 제 말하면 온다〉 등과 같은 말도 모두 한자(漢字)로 된 성어에서 나온 말이다. 또 스승보다 낫다는 뜻의 중국 고사성어 〈청출어람〉을 한국에서는 나중 난 뿔이 우뚝하다는 〈후생각고〉로 표현하여 흥미롭다.
한국에서 쓰이는 중국 고사성어는 270가지 정도이다. 이 성어들은 중국의 역사와 고전, 또는 시가(詩歌)에서 나온 말이 대부분이며, 그 전거만 해도 70 남짓한 문헌과 200명 정도에 이르는 인물이 관련되어 있다. 〈일망타진〉 〈일거양득〉 〈천고마비〉 〈방약무인〉 〈배수진〉 〈조강지처〉 〈오리무중〉 〈철면피〉 〈천리안〉 등 쉽게 쓰는 말도 중국의 역사에서 나온 성어이다. 또 〈전전긍긍〉 〈유언비어〉 〈대기만성〉 〈자포자기〉 등은《논어》등의 고전에서, 〈고희〉 〈청천벽력〉 등은 시가에서 나온 성어이다.
서양의 고사성어 역시 신화·역사·문예·종교 등에서 나온 말이 많으며, 이 중 더러는 금언·격언·명언·잠언 등으로 높임을 받아,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많이 인용된다. 〈제왕절개〉 〈태산명동서일필〉 〈백일천하〉 〈정상회담〉 등 한자어로 번역된 성어와 〈예술은 길고 인생은 짧다〉 〈기하학에 왕도(王道) 없다〉 〈주사위는 던져졌다〉 〈루비콘강을 건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등은 서양의 역사, 또는 역사적 인물에 의해서 만들어진 성어이다. 또 《베니스의 상인》 《위험한 관계》 《악의 꽃》 《지킬 박사와 하이드》 《25시》등의 작품명은 상징적인 성어로 변하여 많이 쓰인다. 이밖에 〈금단의 열매〉 〈카인의 후예〉 〈소돔과 고모라〉 〈쿠오바디스〉 등은 성서에서, 〈판도라의 상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시지푸스의 바위〉 등은 신화에서 나온 성어이다.
유익한 고사성어 100가지
간담상조(肝膽相照) : 肝 간 간, 膽 쓸개 담, 相 서로 상, 照 비칠 조 서로 간과 쓸개를 꺼내 보인다는 뜻으로 마음이 잘 맞는 절친한 사이를 가리키는 말.
개과천선(改過遷善) : 改 고칠 개, 過 지날 과, 遷 옮길 천, 善 착할 선 지난 잘못을 고쳐 새사람이 됨.
거안제미(擧案齊眉) : 擧 들 거, 案 책상 안, 齊 가지런할 제, 眉 눈썹 미 밥상을 눈 위로 들어올린다. 즉 아내가 남편을 공경하여 받는다는 뜻.
건곤일척(乾坤一擲) : 乾 하늘 건, 坤 땅 곤, 一 한 일, 擲 던질 척 하늘과 땅을 걸고 한 번 주사위를 던진다. 곧 운명과 흥망을 하늘에 걸고 단판에 승패를 겨룸.
견토지쟁(犬兎之爭) : 犬 개 견, 兎 토끼 토, 之 갈 지, 爭 다툴 쟁 개와 토끼의 다툼. 양자의 다툼에 제삼자만 이익을 보게 된다는 뜻.
결초보은(結草報恩) : 結 맺을 결, 草 풀 초, 報 갚을 보, 恩 은혜 은 귀신이 풀을 묶어 은혜에 보답한다는 뜻으로 은혜를 꼭 갚! 쨈募 의미.
경국지색(傾國之色) : 傾 기울 경, 國 나라 국, 之 갈 지, 色 빛 색 임금이 혹하여 나라가 뒤집혀도 모를 만한 나라 안에 으뜸가는 미인.
계구우후(鷄口牛後) : 鷄 닭 계, 口 입 구, 牛 소 우, 後 뒤 후 닭의 부리가 될지언정 소의 꼬리는 되지말라. 즉 큰 집단의 말석보다 작은 집단의 우두머리가 낫다는 뜻.
계륵(鷄肋) : 鷄 닭 계, 肋 갈빗대 륵 닭의 갈비뼈. 발라먹을 고기는 없으나 버리기에는 아깝다는 뜻으로, 그다지 쓸모 있는 물건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쓸모있을 것 같아 버리기가 아쉬운 것.
과유불급(過猶不及) : 過 지날 과, 猶 같을 유, 不 아니 불, 及 미칠 급 정도가 지나친 것은 모자라는 것과 같다는 뜻.
과전이하(瓜田李下) : 瓜 오이 과, 田 밭 전, 李 오얏나무 리, 下 아래 하 오이밭에서 신을 고쳐 신지 말고(瓜田不納履), 자두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李下不整冠)의 약자로 의심나는 일을 아예 하지 말라는 뜻.
교주고슬(膠柱鼓瑟) : ! 膠 아교 교, 柱 기둥 주, 鼓 북 고, 瑟 거물고 슬 거문고 기둥을 아교 붙여놓고 거문고를 연주함. 즉 고지식하여 융통성이 없다는 뜻
구밀복검(口蜜腹劍) : 口 입 구, 蜜 꿀 밀, 腹 배 복, 劍 칼 검 입속에는 꿀을 담고 뱃속에는 칼을 지녔다는 뜻으로 말로는 친한체 하지만 속으로는 은근히 해칠 생각을 품고 있음을 비유.
구우일모(九牛一毛) : 九 아홉 구, 牛 소 우, 一 한 일, 毛 털 모 아홉마리 소 가운데서 뽑은 한 개의 털이라는 뜻으로, 많은 것 중에 가장 적은 것을 비유한 말.
군맹무상(群盲撫象) : 群 무리 군, 盲 소경 맹, 撫 어루만질 무, 象 코끼리 상 여러 소경이 코끼리를 어루만짐. 즉 사물을 자기 주관대로 그릇 판단하거나 그 일부밖에 파악하지 못하는 좁은 식견을 비유하는 말.
권토중래(捲土重來) : 捲 말 궈, 土 흙 토, 重 거듭할 중, 來 올 래 흙먼지를 말이 일으키며 다시 쳐들어온다는 뜻으로, 한 번 실피한 자가 태세를 가다듬어 다시 공격해 온다는 말.
금성탕지(金城蕩池) : 金 쇠 금, 城 성 성, 蕩 넘어질 탕, 池 못 지 몹시 견고하고 끓는 물의! 연못이 있어 가까이 가지 못하는 성. 즉 방비가 아주 견고한 성.
금의야행(錦依夜行) : 錦 비단 금, 依 옷 의, 夜 밤 야, 行 다닐 행 비단옷을 입고 밤길을 간다는 뜻으로, 출세하고도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남이 알아주지 않는 아무 보람없는 행동을 비유한 말.
기인지우(杞人之優) : 杞 나라이름 기 人 사람 인 之 갈 지 優 근심 우 기(杞)나라 사람의 군걱정이란 뜻. 곧 쓸데없는 걱정이나 무익한 근심을 말함.
기호지세(騎虎之勢) : 騎 말탈 기, 虎 범 호, 之 갈 지, 勢 기세 세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기세라는 뜻. 곧 중도에서 그만둘 수 없는 형세, 내친걸음.
낙양지귀(洛陽紙貴) : 洛 물이른 락, 陽 볕 양, 紙 종이 지, 貴 귀할 귀 낙양의 종이 값이 오른다는 뜻으로 저서가 호평을 받아 베스트셀러가 됨을 의미.
남가일몽(南柯一夢) : 南 남녘 남, 柯 가지 가, 一 한 일, 夢 꿈 몽 남쪽 나뭇가지의 꿈이란 뜻. 인생의 덧없음을 비유한 말.
남귤북지(南橘北枳) : 南 남녁 남, 橘 귤나무 귤, 北 북녘 북, 枳 탱자나무 지 강남 의 귤을 강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로 변한다는 뜻. 사람은 환경에 따라 악하게도 되고 착하게도 된다는 말.
남상(濫觴) : 濫 넘칠 람, 觴 술잔 상 거대한 양자강도 그 물의 근원은 불과 '술잔에 넘칠 정도의 적은 물 (濫觴)'에 불과하다는 뜻으로, 모든 사물의 시초나 근원을 이르는 말.
낭중지추(囊中之錐) : 囊 주머니 낭, 中 가운데 중, 之 갈 지, 錐 송곳 추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뜻으로,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자연히 남의 눈에 드러난다는 것을 비유.
다기망양(多岐亡羊) : 多 많을 다, 岐 갈림길 기, 亡 잃을 망, 羊 양 양 길이 여러 갈래여서 양을 잃었다는 뜻으로, 학문하는 방법이 너무 많아 옆길로 새기 쉽기 때문에 진리에 도달하기가 어렵다는 말.
단장(斷腸) : 斷 끊을 단, 腸 창자 장 창자가 끊어질 듯한 슬픔, 매우 슬픔을 이르는 말
당랑거철(螳螂拒轍) : 螳 사마귀 당, 螂 사마귀 랑, 拒 막을 거, 轍 수레바퀴 자국 철 사마귀(螳螂)가 앞발을 들고 수레바퀴를 가로막는다는 뜻! 으로, 분수를 모르고 대듦
도원경(桃源境) : 桃 복숭아 나무 도, 源 근원 원, 境 지경 경 무릉도원, 즉 평화스런 유토피아
독서망양(讀書亡羊) : 讀 읽을 독, 書 책 서, 亡 잃을 망, 羊 양 양 책을 읽다가 양을 잃어버림. 즉, 다른 일에 정신이 팔림
독안룡(獨眼龍) : 獨 홀로 독, 眼 눈 안, 龍 용 용 애꾸눈의 용이란 뜻으로, 애꾸눈의 영웅, 애꾸눈이지만 덕이 높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
두주불사(斗酒不辭) : 斗 말 두, 酒 술 주, 不 아니 불, 辭 사양할 사 말술도 사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주량이 대단한 것을 일컫는 말.
등용문(登龍門) : 登 오를 등, 龍 용 용, 門 문 문 용문에 오른다는 뜻으로 입시나 출세의 관문을 뜻한다.
마부작침(磨斧作針) : 磨 갈 마, 斧 도끼 부, 作 만들 작, 針 바늘 침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참고 계속하면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함을 비유한 말.
망양지탄(望洋之歎) : ! 바랄 망 洋 바다 양, 之 어조사 지, 歎 탄식할 탄 넓은 바다를 보고 감탄한다는 뜻으로 남의 원대함에 감탄하고, 나의 미흡함을 부끄러워 함.
맹모단기(孟母斷機) : 孟 맏 맹, 母 어미 모, 斷 끊을 단, 機 베틀 기 맹자의 어머니가 베틀에 건 날실을 끊었다는 뜻으로, 학문에 정진할 것을 가르침
문경지교(刎頸之交) : 刎 목찌를 문, 頸 목 경, 之 갈 지, 交 사귈 교 목을 베어줄 수 있을 정도로 절친한 사이, 또는 그런 벗
반근착절(盤根錯節) : 盤 쟁반 반, 根 뿌리 근, 錯 섞일 착, 節 마디 절 굽은 뿌리와 엉클어진 마디라는 뜻으로, 뒤얽혀 처리하기 어려운 일을 의미.
백년하청(百年河淸) : 百 일백 백, 年 해 년, 河 물 하, 淸 맑을 청 년을 기다려도 황하의 흐린 물은 맑아지지 않는다는 뜻으로, 아무리 오래 기다려도 뜻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이나, 믿지못할 일을 언제까지나 기다린다는 의미.
백면서생(白面書生) : 白 흰 백, 面 얼굴 면, 書 글 서, 生 날 생 오직 글만 읽고 세상사에 경험이 없는 사람
백미(白眉) : 白 흰 백, 眉 눈썹 ! 미 무리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
백중지세(伯仲之勢) : 伯 맏 백, 仲 버금 중, 之 갈 지, 勢 기세 세) 형제의 우열을 정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서로 비슷한 형세를 가리킴
백안시(白眼視) : 白 흰 백, 眼 눈 안, 視 볼 시 흰 눈으로 쳐다보는 것으로 남을 업신여기거나 홀대함
불수진(拂鬚塵) : 拂 떨칠 불, 鬚 수염 수, 塵 먼지 진 수염에 붙은 먼지를 털어준다. 즉 윗사람이나 권력자에게 아첨하는 것을 비유한 말.
비육지탄(脾肉之嘆) : 脾 넓적다리 비, 肉 고기 육,之 갈 지, 嘆 탄식할 탄 넓적다리에 살만 찌는 것, 즉 성공하지 못하고 헛되이 세월만 보냄을 한탄함.
사족(蛇足) : 蛇 뱀 사, 足 다리 족 뱀의 발, 즉 쓸데없는 것을 뜻함.
선즉제인(先則制人) : 先 먼저 서 則 곧 즉, 制 다스릴 제, 人 사람 인 선수를 쳐서 상대를 제압한다는 의미
송양지인(宋襄之仁) : 宋 송나라 송, 襄 도울 양, 之 어조사 지, 仁 어질 인 송나라 양공! 의 인정, 쓸데없는 인정
수어지교(水魚之交) : 물 수, 魚 고기 어, 之 어조사 지, 交 사귈 교 물과 고기의 사이처럼 친한 사귐
수적천석(水滴穿石) : 水 물 수, 滴 물방울 적, 穿 뚫을 천, 石 돌 석 떨어지는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
수주대토(守株待兎) : 守 지킬 수, 株 그루 주, 待 기다릴 대, 兎 토끼 토 어리석게 한 가지만 기다려 융통성이 없음. 노력없이 성공을 바람.
순망치한(脣亡齒寒) : 脣 입술 순, 亡 잃을 망, 齒 이 치, 寒 찰 한 입술을 잃으면 이가 시리다. 즉, 이웃나라가 망하면 자기 나라도 온전하기 어렵다는 뜻이 있으며,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나타낸다.
술이부작(述而不作) : 述 지을 술, 而 말 이를 이, 不 아니 불, 作 지을 작 '참된 창작은 옛것을 토대로 자연스럽게 태어난다'는 공자의 말씀
시오설(視吾舌) : 視 볼 시, 吾 나 오, 舌 혀 설 내 혀를 보라는 뜻으로, 혀만 있으면 천하도 움직일 수 있다는 의미.
앙급지어(殃及池魚) : 殃 재앙 앙, 及 미칠 급, 池 못 지, 魚 고기! 어 성에 난 불을 끄느라 연못물을 퍼다 썼더니 못의 고기가 죽었다는 뜻으로 하나의 재앙이 또 다른 재앙을 불러옴을 비유한 말.
양상군자(梁上君子) : 梁 들보 량, 上 위 상, 君 군자 군, 子 아들 자 대들보 위의 군자. 곧 도둑을 가리키는 말.
엄이도령(掩耳盜鈴) : 掩 가릴 엄, 耳 귀 이, 盜 훔칠 도, 鈴 방울 령 자기 귀를 가리고 방울을 훔친다는 뜻으로, 나쁜 짓을 하면서 그 해악을 일부러 생각하지 않으려 함을 비유한 말.
역린(逆鱗) : 逆 거스를 역, 鱗 비늘 린 다른 비늘과 반대로 거슬러서 난 비늘이란 뜻으로, 왕의 노여움을 비유하는 말.
역자교지(易子敎之) : 易 바꿀 역, 子 아들 자, 敎 가르칠 교, 之 갈 지 바꾸어 가르친다는 뜻으로, 부모가 자기 자식을 가르치기는 어렵다.
연목구어(緣木求魚) : 緣 인연 연, 木 나무 목, 求 구할 구, 魚 고기 어 나무에 올라가서 물고기를 구함. 불가능한 일을 억지로 하려 함.
오리무중(五里霧中) : 五 다섯 오, 里 마! 을 리, 霧 안개 무, 中 가운데 중 사방 5리가 온통 안개 속이라는 뜻으 로, 즉 앞길을 예측할 수 없음.
오월동주(吳越同舟) : 吳 오나라 오, 越 월나라 월, 同 한가지 동, 舟 배 주 원수인 오나라 사람과 월나라 사람이 같은 배를 탔다는 뜻으로 서로 미워해도 위험에 처하면 돕게 된다는 말이다.
옥하(玉瑕) : 玉 구슬 옥, 瑕 티 하 옥의 티, 즉 아무리 훌륭한 것에도 결점은 있다. 혹은 작은 결점은 어디에나 있으니굳이 없애려 하지 말라.
와각지쟁(蝸角之爭) : 蝸 달팽이 와, 角 뿔 각, 之 갈 지, 爭 다툴 쟁 달팽이 뿔 위에서의 싸움, 즉 사소하고 무의미한 싸움.
와신상담(臥薪嘗膽) : 臥 누을 와, 薪 섶나무 신, 嘗 맛볼 상, 膽 쓸개 담 나무 위에서 잠을 자고 쓸개를 핥는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기 위해 고난을 참고 견딤.
요동지시(遼東之豕) : 遼 멀 요, 東 동녁 동, 之 갈 지, 豕 돼지 시 요동의 돼지, 즉 견문이 좁고 오만하여 하찮은 공을 뻐기며 자랑함을 비유한 말.
욕속부달(欲速不達) : 欲 하고잘 할 욕, 速 빠를 속, 不 아니 부, 達 ! 遊僿 달 마음만 급하다고 일이 잘 되는 게 아니라는 뜻. 즉, 매사를 하나씩 차근차근 풀어나가라는 말.
우전탄금(牛前彈琴) : 牛 소 우, 前 앞 전, 彈 탄알(활) 탄, 琴 거문고 금 소에게 거문고 소리를 들려준다는 뜻으로, 우둔한 사람에게 도리를 설명해줘도 이해하지 못하므로 헛된 일이라는 말.
우화등선(羽化登仙) : 羽 깃 우, 化 될 화, 登 오를 등, 仙 신선 선 껍질을 벗고 날개를 달아 하늘로 올라간다는 뜻으로 사람이 도를 깨쳐 신선이 됨. 즉 세상의 혼란함에서 벗어난다는 말이다.
월하빙인(月下氷人) : 月 달 월, 下 아래 하, 氷 얼음 빙, 人 사람 인 월하로(月下老)와 빙상인(氷上人)이 합쳐진 것으로, 결혼 중매인을 일컫는 말.
위편삼절(韋編三絶) : 韋 다룸가죽 위, 編 엮을 편, 三 석 삼, 絶 끊을 절 한 책을 되풀이해 읽어 철한 곳이 헤진 걸 다시 고쳐 매어 읽음. 즉 독서를 열심히 함.
은감불원(殷鑑不遠) : 殷 은나라 은, 鑑 거울 감, 不 아니 불, 遠 멀 원 은나라의 거울은 먼데! 있지 않다는 뜻으로 다른 사람의 실패를 자신의 거울로 삼으라는 말.
읍참마속(泣斬馬謖) : 泣 울 읍, 斬 벨 참, 馬 말 마, 謖 일어날 속 울면서 마속을 벤다는 뜻으로, 공정함을 지키기 위해서 사사로운 정을 버린다는 말.
일이관지(一以貫之) : 一 한 일, 以 써 이, 貫 꿸 관, 之 갈 지 하나의 이치로서 모든 것을 꿰뚫음.
일자사(一字師) : 一 한 일, 字 글자 자, 師 선생 사 한 글자를 가르쳐 준 스승이란 뜻으로, 핵심을 짚어주는 유능한 스승을 가리킨다.
자가당착(自家撞着) : 自 스스로 자, 家 집 가, 撞 칠 당, 着 붙을 착 자기가 한 말이나 글의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뜻으로, 특히 말과 행동이 앞뒤가 맞지 않을 때를 말함.
전거복철(前車覆轍) : 前 앞 전, 車 수레 거, 覆 뒤집힐 복, 轍 바퀴자국 철 앞 수레가 엎어진 바퀴자국이란 뜻으로 앞의 실패를 거울로 삼으라는 의미.
조명시리(朝鳴市利) : 朝 아침 조, 鳴 울 명, 市 저자 시, 利 날카로울 리 명서은 조정에서 다투고, 이익은 시장에서 다투라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적당한 장소! 【 행하라는 말.
조삼모사(朝三暮四) : 朝 아침 조, 三 석 삼, 暮 저물 모, 四 넉 사 아침에 세개, 저녁에 네개라는 뜻으로, 당장 눈앞의 차이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모르는 경우를 빗대는 말.
주마가편(走馬加鞭) : 走 달릴 주, 馬 말 마, 加 더할 가, 鞭 채찍 편 달리는 말에 계속 채찍질을 한다는 뜻으로,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하고 있는 사람을 더욱 부추기거나 몰아친다는 말임.
중과부적(衆寡不敵) : 衆 무리 중, 寡 적을 과, 不 아니 불, 敵 적 적 적은 숫자로는 많은 숫자를 대적하지 못한다.
중원축록(中原逐鹿) : 中 가운데 중, 原 근원 원, 逐 쫓을 축, 鹿 사슴 록 중원의 사슴을 쫓는다. 즉 패권을 다툼.
지어지앙(池魚之殃) : 池 못 지, 魚 물고기 어, 之 갈 지, 殃 재앙 앙 연못 속 물고기의 재앙. 즉 재난이 엉뚱한 곳에 미침
천고마비(天高馬肥) : 天 하늘 천, 高 높은 고, 馬 말 마, 肥 살찔 비 하늘은 높고 말이 살찐다는 뜻으로 가을을 가리킴.
천려일실(千慮一失) : 千 일천 천, 慮 생각할 려, 하나 일, 失 잃을 실 천 가지 생각 중에 한 가지쯤은 잘못 생각할 수 있다는 말임.
천의무봉(天衣無縫) : 天 하늘 천, 衣 옷 의, 無 없을 무, 縫 꿰멜 봉 하늘나라의 옷에는 꿰맨자국이 없다는 뜻으로 전혀 기교를 부리지 않았음(바늘과 실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훌륭한 것을 가리킨다.
철면피(鐵面皮) : 鐵 쇠 철, 面 낯 면, 皮 가죽 피 마치 얼굴에 철판을 깐 것처럼 수치를 모르는 사람
청출어람(靑出於藍) : 靑 푸를 청, 出 날 출, 於 어조사 어, 藍 쪽 람 쪽빛(남색)에서 나온 푸른빛이 쪽빛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가 스승보다더 뛰어남을 비유한 말이다.
촌철살인(寸鐵殺人) : 寸 마디 촌, 鐵 쇠 철, 殺 죽일 살, 人 사람 인 한 치의 칼로 사람을 죽인다는 뜻으로, 간단한 경구로 어떤 일이나 상대방의 급소를 찔러 당황시키거나 감동시키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토사구팽(兎死狗烹) : 兎 토끼 토, 死 죽을 사, 狗 개 구, 烹 삶을 팽 토끼사냥이 끝나면 사냥개는 삶아 먹힌다는 뜻으로, ! 쓸로가 있을 때는 긴요하게 쓰이지만 쓸모가 없어지면 헌신짝처럼 버려진다는 말.
퇴고(推敲) : 推 밀 퇴, 敲 두드릴 고 밀고 두드린다는 뜻으로, 시문을 지을 때 자구를 여러번 생각하여 고침을 이르는 말.
파죽지세(破竹之勢) : 破 깨뜨릴 파, 竹 대나무 죽, 之 갈 지, 勢 기세 세 대나무를 쪼개는 기세라는 뜻으로, 거칠 것 없이 맹렬한 기세를 말한다.
필부지용(匹夫之勇) : 匹 필 필, 夫 지아비 부, 之 갈 지, 勇 날쌜 용 소인이 깊은 생각 없이 혈기만 믿고 대드는 용기. 즉 앞뒤 분별없이 마구 행동하는 것.
호가호위(狐假虎威) : 狐 여우 호, 假 거짓 가, 虎 범 호, 威 위엄 위 여우가 호랑이의 힘을 빌어 위세를 부린다는 뜻으로 남의 권세를 업고 위세를 부림.
호사다마(好事多魔) : 好 좋을 호, 事 일 사, 多 많을 다 魔 마귀 마 좋은 일에는 마귀가 많다는 뜻으로, 좋은 일이 있을 때는 방해가 되는 일이 많다는 말임.
호접지몽(胡蝶之夢) : 胡 턱밑살 호, 蝶 나비 접! , 之 갈 지, 夢 꿈 몽 나비가 된 꿈이란 뜻으로, 나와 자연이 한몸이 물아일체의 경지.
화룡점정(畵龍點睛) : 畵 그림 화, 龍 용 룡, 點 점 점, 睛 눈동자 정 용을 그릴 ??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그려넣는다는 뜻으로, 사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시키는 끝손질을 말한다.
화호유구(畵虎類狗) : 畵 그림 화, 虎 범 호, 類 무리 류, 狗 개 구 호랑이 그림을 그리려다가 실패하여 개를 닮은 그림이 되었다는 뜻으로, 서투른 솜씨고 어려운 일을 하려다가 도리어 잘못되거나 중도에 흐지부지하여 이루지 못하여 웃음거리가 된다는 말.
환골탈태(煥骨奪胎) : 煥 불꽃 환, 骨 뼈 골, 奪 빼앗을 탈, 胎 아이밸 태 뼈를 바꾸고 탈을 바꿔 쓴다는 뜻으로, 얼굴이나 자태가 몰라보게 아름다워졌거나, 글을 쓸 때 다른 사람이 지은 시나 문장을 본떠서 지었으나 더욱 아름답고 새로운 글이 된 것을 말한다.
==================================================================================================
각골난망 (刻骨難忘) :은혜가 뼈에 새겨져 잊혀지지 아니함
간성 (干城) :조국을 지키는 군인.
감언이설 (甘言利說) :남의 비위에 맞도록 꾸민 달콤한 말과 이로운 조건을 내세워 꾀는 일
감탄고토 (甘呑苦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갑남을녀 (甲男乙女) :갑이란 남자와 을이란 여자의 뜻으로, 평범한 사람들
--------------------------------------------------------------------------------
개과천선 (改過遷善) :허물을 고치어 착하게 됨 거두절미 (去頭截尾) :앞뒤의 잔 사설은 빼고 요점만 말함
견강부회 (牽强附會) :말을 억지로 끌어다 붙여 조건이나 이치에 맞도록 함
견리사의 (見利思義) :눈앞에 이익이 보일 때 의리를 생각함
견위수명 (見危授命) :나라가 위급할 때 제 몸을 나라에 바침
--------------------------------------------------------------------------------
결자해지 (結者解之) :맺은 자가 풀어야 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해야 한다는 뜻 경거망동 (輕擧妄動) :경솔하고 망령되게 행동함
경세제민 (經世濟民)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을 구제함
경천동지 (驚天動地) :세상을 몹시 놀라게 함
고육지책 (苦肉之策) :적을 속이는 수단으로 제 몸을 괴롭히는 것도 돌보지 않고 쓰는 계책
--------------------------------------------------------------------------------
고진감래 (苦盡甘來) :고생 끝에 즐거움이 온다. 공평무사 (公平無私) :공정하여 사사로움이 없음
과대망상 (誇大妄想) : 턱없이 과장하여 그것을 믿는 망령된 생각
교학상장 (敎學相長) :남을 가르치는 일과 스승에게서 배우는 일은 다 함께 자기의 학업을 증진시킴
구상유취 (口尙乳臭) :말과 하는 짓이 아직 어림
--------------------------------------------------------------------------------
구절양장 (九折羊腸) : 아홉 번 꺾인 양의 창자, 꼬불꼬불하고 험한 산길 궁여지책 (窮餘之策) : 매우 궁하여 어려운 끝에 짜 낸 한 가지 꾀.
권선징악 (勸善懲惡) :착한 일을 권장하고 악한 일을 징계함
귀감 (龜鑑) :본보기, 거울
금석지교 (金石之交) :쇠나 돌처럼 굳고 변함없는 교제
--------------------------------------------------------------------------------
금지옥엽 (金枝玉葉) :귀여운 자손을 소중하게 이르는 말 기고만장 (氣高萬丈) :일이 뜻대로 잘될 때 기꺼워하거나, 또는 성을 낼 때에 그 기운이 펄펄 나는 일
기사회생 (起死回生) :중병으로 죽을 뻔하다가 살아나 회복됨
난공불락 (難攻不落) :공격하기가 어려워 좀처럼 함락되지 않음
내우외환 (內憂外患) :나라 안팎의 근심 걱정
--------------------------------------------------------------------------------
노심초사 (勞心焦思) :애를 쓰며 속을 태움 논공행상 (論功行賞) :공로를 따져 상을 줌. 세운 공을 평가하고 의논하여 표창을 하거나 상을 줌
농와지경 (弄瓦之慶) : 딸을 낳은 기쁨. 옛날 중국에서 딸을 낳으면 장난감으로 와제(瓦製)의 실패를
주었으므로 이름 |